카테고리 없음

금속공사

사운드스페이스 2024. 11. 6. 23:03

일반사항

금속공사 또는 철물공사는 1차 가공 제작된 자재 또는 금속자재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설치, 완료한는 작업으로,

그 공정은 크게 두 가질 구분할 수 있다.

즉 등박스, 형틀 및 문틀 제작 등 특정한 형태로 설계된 것을 금속을 이용하여 재단, 커팅, 절곡 및 용접 등 여러 공정을 통하여 진행하는 경우와, 완제품이나 반제품 형태로 공장에서 제작된 것을 현장에서 조립, 설치만 하는 공정이다.

 

자재

1) 공사에 사용하는 철재(steel)의 공통 적용기준은 포스코(poscp) 생산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기타 비철금속 및 2차 제품은 모두 한국공업규격(ks)에 규정되어 있는 것을 따르되, 다른규격품일 경우 동등 이상품이어야 한다.

2) 본 공사에 사용하는 자재의 종류와 규격, 색상과 형태 등은 도면 및 공사시방서에 준하며,

정해지지 않은 것은 감독원과 협의하여 결정한다.

 

제작설치

1. 재질, 형태 및 치수 등은 설계도면에 준한다.

2. 제작 전에 필요한 경우 현장 실측 후 실시하고 강재의 접합은 금속공사에 의하여 모든 제품긔 설치에 필요한 재료와 부속품에 관하여 도면 및 시방서에 언급이 없어도 해당 품목이 완전히 설치되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3. 항목들의 연결부를 맞추어 견고하게 조립며, 연속용접으로 결합된 부재는 연속으로 실(seal) 처리 한다.

4. 잡철물 공사는 선, 각도 및 곡률과 함께 형태아 규격이 맞도록 형성되어야 한다.

드릴링이나 펀칭은 선과 면이 깨끗이 되도록 하고 용접은 부분용접이 허용된 곳을 제외하고는 전체 접촉 부분을 따라서 연속 용접해야 한다. 제 위치에서의 노출 부분은 부분용접을 하여서는 안 되며 노출 용접부위는 용재(slag)를 제거 후 매끈하게 연마해야 한다.

 

주의사항

1. 주위의 기온이 0℃ 이하일 경우에는 용접을 하면 안 도며, 부득이한 경우 모재부분의 접합으로부터

100mm 범위 내에서 36 ℃이상으로 예열시킨 후 용접을 시시한다.

2. 눈 또는 비가 오거나 습도가 높은 경우에는 용접할 수 없다. 부득이한 경우 눈이나 비로부터 완전 차단하고 용접부를 충분히 건조시킨 후 용접한다.

3. 절단 및 용접 시 불티가 날아가 인화물질에 접촉할 경우 화재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불티 비산방지막을 설치하여야 한다.

 

녹막이처리

1. 강철제 금속제품의 녹막이처리는 도금처리 및 공사시방에 정한 것을 제외하고

모두 녹막이도장에 따라 녹막이 도료를 2회 칠한다.

2. 비철금속제품으로 이에 접하는 타 재료에 의해서 부식을 받을 여려가 있는 경우에는

도면 또는 공사 시방서에 의해서 방식 처리를 한다.

3. 현장 반입 후 녹막이도장의 손상 또는 박리 부분은 보수한다.

 

보양 및 청소

1. 제품의 설치 완료 후 파손이나 오염의 우려가 있는 것은 담당원의 지시에 따라 종이, 형겊 또는 목재 등으로 보양한다.

2. 공사 완료 후에는 보양제를 제거하고 청소한다. 필요에 따라 왁스 등을 써서 닦는다.

 

[금속제작품 공사]

벽체 구조틀 공사

1. 건식벽체를 조성할 때 구조재로 경량철골과 목재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으나 하중을 견뎌야 하는 경우와 내구성을 위해서 각 파이프로 벽체를 조성하기도 한다.

2. 건식벽체를 조성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메탈 스터드를 이용하지만 특정한 곡선처리가 요구될 경우, 벽체에 특정한 평태를 만들어야 할 경우에 적용한다.

3. 상업공간 등 외부 파사드 제작시 부분적으로 각파이프로 구조틀을 조성하고 도장 등의 후속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마감철판재로 외피를 감싸는 형태로 제작한다.

 

천장 구조틀 공사

일반적인 천장 조성에는 경량철골 천장틀을 조성하는 경우가 많으나 천장 전체가 라운드형이거나 기타 형태의 디자인이 적용된 경우 스틸 파이프와 철판을 이용해 천장틀 자체를 조성한다.

1) 천장의 하중을 보강하거나, 구조적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서 금속 구조재(각파이프)를 이용한 보강구조가 요구될 시 건축구조물에 긴결하여야 한다.

2) 천장에 금속 제작물, 단천장 금속 판재, 간접조명박스, 커튼박스, 곡면천장 구조물 등의 제작, 설치가 요구될 경우 제작물과 각형강관으로 긴결하여 건축물에 고정한다.

3)제작물 설치 시 최종 천장 마감높이와 위치를 확인하여 설계에 준한 정확한 위치가 되도록 한다.

4)갈바 스틸을 절곡이나 밴딩하고 스틸 각파이프를 이용해 철판이 울지 않도록 보강하여 고정한다.

5)철판을 접합할 때는 아르곤 용접을 하여 철판과 철판이 완벽하게 접착될 수 있도록 하여

어떠한 충격에도 이음매에 크랙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6)천정틀의 용접부위는 고무질의 폴리퍼티로 요철면을 고르게 한다.

천장 자체가 금속 구조물로 형성되기때문에 하중의 지지와 보강에 각별히 유의한다.

 

재료분리대 금속재 공사

1) 이질재료로 마감이 구획되는 부분에는 도면에 별도 표기가 없어도

적합한 스테인리스 스틸타입으로 마감의 재료분리대를 설치해야 한다.

2) 마감 하지부분에 고정 보강하는 철물은 설치재료에 적합하고 바닥마감 두께에 알맞은 것으로 견고히 고정하여야 한다.

3) 맞대거나 맞추는 부분에서의 마무리는 직선, 수직으로 하며, 한 구획 내에서는 이음을 두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금속창호공사]

-스틸창호-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

1. 재료 자체의 독특한 마감을 이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녹이 슬지 않으므로 도장 등의 후속 마감공정이 필요하지 않다.

제작 및 설치

1. 현장의 하중문제를 고려하여 적합한 두께의 스테인리스 스틸 플레이트를 공장에서 재단 절곡하여 현장에 반입한다.

2. 수평.수직을 정확하게 하여 설치한다. / 기존 벽체와는 각 파이프 등 금속 바로 이격이 없도록 튼튼하게 결속한다.

3. 후속되는 마감 작업이 없으므로 프레임 자체에 용접 등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한다.

 

-창문 설치공사-

녹막이 처리

1. 창호 설치 전에 개구부의 위치 및 크리를 다시 확인하고. 가공된 강제창호에 부착물이 붙어있거나 오염 또는 녹슬어 있는 것은 스크래퍼. 와이어브러시, 연마지 등으로 제거하며, 유류는 휘발유로 닦은 다음 녹막이 칠을 한다.

2. 모든 가공 및 구멍 뚫기는 녹막이 도장 전에 완료하여야 하며, 조립 후에 처리할 수 없는 부분은 먼저 녹막이 칠을 한다.

3. 또한 현장반입 후 칠이 벗겨진 부분이나 용접으로 손상된 부분은 다시 칠해야 한다.

 

창문틀 세우기

창문틀 세우기 및 창호 설치는 제작회사의 책임으로 하는것이 일반적이며, 창문틀  세우기는 나중 세우기를 원칙으로 한다.

 

창문틀 먼저 세우기

1. 철근 콘크리트조에 먼저 세우기를  할 때에는 가설치용 지지틀이나 지지대를 만들어 여기에 세워 대고 틀의 이동변형을 막기 위하여 사방으로 가고정 한다.

2. 앵커철물은 철근에 연결하고, 창문들은 콘크리트 타설시 변형되지 않게 버팀대 등으로 보강한다.

3. 조적조에 먼저 세우기를 할 때에는 정확히 가세우기를 하고 앵커출물을 조적조 벽체에 묻어 쌓는다.

 

창문틀 나중 세우기

1. 콘크리트조, 조적조에 나중 세우기를 할 때에는 쐑기, 고임재 등을 사용하여 가세우기를 하고, 틀의 이동변형을 막기 위하여 사방으로 가고정 한다.

 

창문틀 고정

1. 세우기가 끝나면 안팎에서 1:3 된비빔 시멘트 모르타르로 밀실하게 사춤처 넣고 구조체와 창문틀 사이에 틈이 나지 않도록 흙손으로 눌러 바른다.

 

-운반, 저장 및 보양-

1. 현장 내에서의 장기 보관에 따른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상 적절한 시점에 규격 및 사용 부위별로 식별이 용이하게 하여 반입한다.

2. 반입에 앞서 창소부재가 오여, 훼손되지 않도록 보양해야 하며, 공정상 적절한 시점에 규격 및 사용 부위별로 식별이 용이하게 하여 반입한다.

3. 반입에 앞서 창호부재가 오염, 훼손되지 않도록 보양해야 하며, 공장에서 외주 제작된 창호는 파손이나 훼손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한 후 포장하여 반입하고, 포장상태가 창호를 설치할 때까지 유지되도록 한다.

4. 특히 밑틀이 없는 문틀은 운반 시 문틀이 변형되지 않도록 문틀 하부에 보강틀을 부착하여 반입하여야 하며, 설치 후 제거한다.

 

-알루미늄제 창호-

1. 알루미늄 창호는 가볍고 가공이 쉬우며 녹이 슬지 않아 사용연한이 길 뿐만 아니라. 외관이 아름답다. 

또한 기밀성 및 수밀성이 좋고 개폐조작이 경쾌하다는 장점 때문에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창호재이다.

그러나 강제창호에 비해 내화도가 낮고 알칼리에 침식되는 단점이 있다.

2. 알루미늄 창호는 강도가 약하므로 큰 창문에는 통유리를 끼우는 것을 가급적 피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중간 살로 올거미를 보강해야 한다. 알루미늄 창호는 성늠에 따라 보통창호, 방음창호, 단열창호, 분류하며 주로 미서기용으로 사용한다.

 

-재료-

1. 알루미늄 새시 바의 재질은 ks 규정된 것으로 하고 형상 및 치수는

ks규격에 적합한 것으로서 도면이나 시방서에 따른다.

2. 또한 창 및 틀에 사용하는 재료 및 부속 부품은 ks에서 표시하는 규격과 또는 이것과 등등 이상의 

품질을 가진 것으로 하며 부재의 두께는 1.35mm로 한다.

 

-창호 제작 및 설치-

1.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주문제작하며. 틀 세우기 및 창호 설치는 제작회사의 책임으로 하고 틀 세우기의 공법은 강제 창문틀 세우기에 따른다.

2. 특히 콘크리트나 세멘트 모르타르에 접하는부분은 내알칼리성의 도료를 2회 이상 칠하여 부식을 방지 하도록한다.